Sec3-OSI 7계층
Please Do Not Throw Sausage Pizza Away
- TCP / IP보다는 OSI 7계층을 더 많이 사용
- 2계층: Frame, 3계층: Packet, 4계층: Segment -> FPS
7계층 – 응용 계층
- 응용 계층은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에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
- 다른 계층과 달리, 응용 계층은 OSI의 다른 계층에 서비스를 제공x
- 응용 계층은 의도된 통신 파트너의 가용성을 설정
- 이후, 오류 복구 및 데이터 무결성 제어를 위한 절차에 대한 동기화와 합의를 설정
6계층 – 표현 계층
- 표현 계층은 한 시스템의 응용 계층에서 전송된 정보가 다른 시스템의 응용 계층에서 읽을 수 있도록 보장
- 표현 계층은 공통 형식을 사용하여 여러 데이터 형식을 변환 가능(예: 다른 인코딩 방식을 사용하는 컴퓨터 간).
5계층 – 세션 계층
- 세션 계층은 통신하는 두 호스트 간의 세션을 설정하고, 관리하며, 종료
- 세션 계층은 또한 두 호스트의 표현 계층 간의 대화를 동기화하고 데이터 교환을 관리
- 예를 들어, 웹 서버는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으며, 이로 인해 특정 시간에 여러 통신 프로세스가 열려 있어 이를 추적해야 함
- 세션 계층은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, CoS(서비스 품질), 상위 계층 문제의 예외 보고 기능도 제공
4계층 – 전송 계층
- 전송 계층의 주요 특징은 TCP 또는 UDP 전송이 사용되는지와 포트 번호
- 정의:
- 전송 계층은 종단 간 장치 간의 개별 통신을 위해 데이터를 분할, 전송 및 재조립하는 서비스를 정의
- 전송 문제를 줄이기 위해 큰 파일을 더 작은 세그먼트로 나눔
-> 두 호스트 간 안정적으로 유지하려면 TCP
음성, 영상처럼 트래픽 속도가 안정성보다 더 중요하면 UDP
->포트번호
HTTP 웹 트래픽 - 80
SMTP 이메일 - 25
3계층 – 네트워크 계층
- 네트워크 계층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는 출발지와 목적지 IP 주소
- 라우터는 3계층에서 동작
- 정의:
- 네트워크 계층은 지리적으로 분리된 네트워크에 위치할 수 있는 두 호스트 시스템 간의 연결성과 경로 선택을 제공
- 네트워크 계층은 논리적 주소를 제공하여 호스트의 연결성을 관리.
-> IP 주소 지정이 논리적 주소 지정
2계층 – 데이터 링크 계층
-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가장 중요한 정보는 출발지와 목적지의 2계층 주소
- 예를 들어, 이더넷이 2계층 기술일 경우 출발지와 목적지 MAC 주소가 이에 해당
- 스위치는 2계층에서 동작
- 정의:
- 데이터 링크 계층은 데이터가 전송을 위해 어떻게 포맷되고 물리적 매체에 대한 접근이 어떻게 제어되는지를 정의
- 또한, 데이터의 신뢰성 있는 전달을 보장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오류 탐지와 수정 기능을 포함
1계층 – 물리 계층
- 물리 계층은 네트워크의 물리적 구성 요소, 예를 들어 사용되는 케이블과 같은 것에 중점
- 정의:
- 물리적 링크는 종단 장치 간의 비트 전송을 가능하게
- 이는 종단 장치 간 물리적 링크를 활성화, 유지 및 비활성화하는 데 필요한 사양을 정의
- 예를 들어, 전압 수준, 물리적 데이터 전송 속도, 최대 전송 거리, 물리적 커넥터 등이 이에 포함
Sec4-IOS Command Hierarchy 명령어
IOS : Internetwork Operating System
- IOS 운영체제 이미지는 "flash"에 저장
- Start-up Configuration(시작 구성)
- NVRAM에 저장
- 라우터가 다음에 시작되거나 재부팅될 때 적용될 구성
- Running Configuration(실행 구성)
- RAM에 저장
-실행 구성은 현재 유효한 구성
- 실행 구성에서 변경해도 시작 구성에 적용x, 영구 저장x -> copy run start
disable - 사용자 실행 모드 / hostname>
enable,en - 특권 실행 모드 / hostname#
conf t (configure terminal) - 전역 구성으로 이동(라우터나 스위치 구성 변경, IP주소 설정 위해)
/hostname(config)#
interface x - 인터페이스 구성 모드 / hostname(config-if)#
? - 도움말
sh? - sh로 시작하는 모든 명령어 표시
sh ? - 명령어 + 공백 + ? 는 명령에 대해 사용 가능한 키워드(옵션) 모두 표시
Ctrl + C - 명령에서 빠져나옴
Ctrl + A - 커서를 해당 줄 시작으로 이동
Ctrl + U - 해당 줄 전체 삭제
Spacebar - 출력을 페이지 단위로 표시
do+공백+명령어 - 특권 모드 제외하고 모든 레벨에서 작동
exit - 현재 레벨에서 한 단계 아래
end - 특권 실행 모드로 바로 복귀
show ip interface
- 인터페이스에 대한 IP 관련 정보 확인
show running-config
- 장치가 작동 중인 상태에서 실시간 구성(실행 중인 설정) 표시 , 라우터 전체 구성 보여줌
cf) Invalid input detected at |^| marker. -> 오타이거나 잘못된 명령 레벨
cf) show 명령어 장비 정보 얻기 위해 자주 쓰임(특권모드에서. debug도)
cf) 축약 쓰려면 해당 축약어 일치 항목 하나만 있어야함.
cf) 레벨 올라갈 때는 한 단계씩, 내려갈 때는 여러 단계 한방에 ok
Sec5-OSI Layer 4(Transport Layer)
호스트 간 데이터의 투명한 전송을 제공, 종단 간 오류 복구와 흐름 제어를 담당
흐름 제어(Flow control): 수신 호스트가 모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게 송신자로부터 전송되는 데이터 흐름 조정
세션 멀티플렉싱 : 하나의 호스트가 단일 링크로 여러 세션을 동시에 지원, 개별 트래픽 스트림 관리
Layer 4 포트 번호
- 4계층의 목적지 포트 번호는 상위 계층 프로토콜을 식별하는 데 사용
- source port, destination port 조합은 세션 추적하는데 사용
ex) HTTP : 80, SMTP이메일 : 25
TC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
- 연결 지향적(connection-oriented) : 양방향 전송 가능
- 시퀀싱(sequencing) : 세그먼트 올바른 순서로 처리, 누락x
- 신뢰성(reliable) : 수신자는 송신자에게 ACK 보내고 누락된 세그먼트 다시 전송
- 흐름 제어(flow control) 수행
- FTP(21) , SSH(22), Telnet(23), HTTP(80), HTTPS(443), SMTP(25)
UDP(User Datagram Protocol)
- 최선의 노력(best effort)
- 비연결 지향적(non-connection oriented) : 호스트 간 핸드셰이크x
- 시퀀싱(sequencing) 수행x
- 비신뢰성(unreliable)
- 흐름 제어(flow control)수행x
- 오류 감지 및 복구 -> 상위 계층이 함
- TFTP(69), SNMP(161)
TCP | UDP | |
connection-oriented | o | x |
sequencing | o | x |
reliable | o | x |
flow control | o | x |
-> 실시간 애플리케이션 (ex 음성 및 비디오) 는 UDP
-> TCP & UDP 둘 다 : DNS(53)
Sec6-OSI Layer 5(Network Layer)
패킷을 목적지로 라우팅하고 서비스 품질(QoS)을 담당
- IP(Internet Protocol) - IPv4에 초점
- 비연결형 프로토콜(connectionless protocol)
- ICMP, IPSec 등등 있음
IP Addressing (IP 주소 체계)
- Internet Protocol
- 논리적 주소 체계
- IP 주소를 사용하여 전체 네트워크를 작은 subnet으로 분할
-> 성능과 보안을 개선, 문제 해결을 더 쉽게 만듦
- Layer2의 MAC주소는 단일 평면 주소 체계 , 네트워크 간 논리적 분리가 없어서 3계층에서 수행
Unicast, Broadcast, Multicast 트래픽
Unicast : 단일 목적지 호스트로 전송
Broadcast : 서브넷의 모든 호스트로 전송 -> 요청 여부 무관
Multicast : 관심있는 여러 호스트로 전송 -> 전송 받기 전 요청
IPv4 Addresses
- IPv4 주소는 32비트 ex) 192.168.10.15
- 각 옥텟은 8비트
Static vs Automatic Addressing
- IP 주소는 서버, 프린터, 라우터, 스위치와 같은 네트워크 장치에서 수동으로 설정
- 데스크톱 컴퓨터는 DHCP(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)를 통해 자동으로 할당
The Subnet Mask
- 호스트는 같은 서브넷에 있는 다른 호스트로 스위치를 통해 직접 트래픽을 보낼 수 있음
- 다른 서브넷에 있는 호스트로 트래픽을 보내려면, 라우터를 통해 전달
- 목적지가 같은 서브넷에 있는지, 다른 서브넷에 있는지 알아야 함-> 서브넷 마스크 사용
- dotted decimal 또는 slash notation
- 호스트의 IP 주소는 네트워크 부분 + 호스트 부분 (주의 각각 24비트, 8비트 아닐 때도 있다!!!)
- 서브넷 마스크는 그 경계(boundary)를 정의
- 서브넷 마스크에서 1은 네트워크 주소, 0은 호스트 주소 나타냄
-> 같은 서브넷에 있다? = 네트워크 부분 같고 호스트 부분 다르다
- 서브넷 마스크는 항상 연속된 1 로 시작, 뒤에 연속된 0
- 호스트 부분은 고유해야함
- 호스트 부분 모두 0 -> 네트워크 주소 ex) 192.168.10.0
- 호스트 부분 모두 1 -> 브로드캐스트 주소 ex) 192.168.10.255
슬래시 표기법
- 슬래시 뒤에는 네트워크 비트 갯수
ex)192.168.10.15 , subnet : 255.255.255.0
-> = 192.168.10.15/24
-> 네트워크 주소 : 192.168.10.0/24
Sec7-IP주소 클래스
IPv4 주소 지정의 글로벌 조정은 IANA(Internet Assigned Numbers Authority)에서 수행
IPv4 주소 부족 문제 -> IPv6
Class A
- 매우 많은 수의 호스트
- 최상위 비트 항상 0
- default 서브넷 마스크: /8
- 유효 네트워크 주소 범위 1.0.0.0 - 126.0.0.0/8
- 0.0.0.0/8 : 이 네트워크, 127.0.0.0/8 : 루프백 주소(로컬 컴퓨터 테스트위한)
-> 0.0.0.1~0.255.255.255는 유효한 호스트 주소x / 127.0.0.1~127.255.255.255는 유효한 호스트 주소x
Subnetting
- /8 주소 할당을 더 작은 서브넷으로 나눔
Class B
- 중간-대규모 네트워크
- 상위 2비트 항상 10
- default 서브넷 마스크 /16
- 유효 네트워크 주소 범위 128.0.0.0 ~ 191.255.0.0
Class C
- 소규모 네트워크
- 상위 3비트 항상 110
- default 서브넷 마스크 /24
- 유효 네트워크 주소 범위 192.0.0.0 ~ 223.255.255.0
Private Addresses (사설 IP주소)
- 호스트에 할당할 수는 있지만, 공용 인터넷에서 라우팅될 수 x
Class A : 10.0.0.0 ~ 10.255.255.255
Class B : 172.16.0.0 ~ 172.31.255.255
Class C : 192.168.0.0 ~ 192.168.255.255
Class A,B,C는 호스트에 할당 가능한 모든 유효한 주소 포함
Class D
- IP 멀티캐스트 주소로 예약됨
- 상위 4비트 항상 1110
- 호스트 할당x, 기본 서브넷 마스크x
- 유효 주소 범위 224.0.0.0 ~ 239.255.255.255
Class E
- 미래 사용 위해 예약
- 상위 4비트 항상 1111
- 호스트 할당x, 기본 서브넷 마스크x
- 유효 주소 범위 240.0.0.0 ~ 255.255.255.255
- 255.255.255.255는 이 네트워크를 위한 브로드캐스트 주소
Sec8-Subnetting
CIDR(Classless Inter-Domain Routing)
- classful address의 문제 : 254개 이상의 호스트->Class B에 할당 but B는 65,534개 지원.-> 낭비
- /8, /16, /24 요구사항 제거, 더 작은 subnet으로 분할
- ISP A는 ISP B 내의 256개 네트워크 모두 알 필요x
- summary route만 알면 됨
- ISP B내 개별 링크가 다운되어도 ISP A에 영향x -> summary route 변경x
Subnetting
- 네트워크 더 작은 서브넷으로 나누려면, host bit를 차용해서 network portion에 추가
- 네트워크 주소 라인 오른쪽으로 이동
-> 서브넷 개수 증가, 호스트 개수 감소
- 사용 가능 서브넷 수 = 2^서브넷 비트
ex) Class C에서 /28 서브넷 마스크 사용 -> 28-24 = 4 , 2^4=16
Class B에서 /28 서브넷 마스크 사용 -> 28-16=12, 2^12=4095
- 다른 서브넷에 있는 호스트들끼리 통신하려면 라우터 사용
-사용 가능 호스트 수 = 2^호스트 비트 - 2
->네트워크 주소, 브로드캐스트 주소는 호스트에 할당x -> 2빼기
ex) Class C에서 /28 서브넷 마스크 사용 ->28-24 =4, 2^4-2=14
- ip subnet-zero : 네트워크 부분이 모두 0인 서브넷 사용 가능하게 함
Subnetting Class C
ex) 200.15.10.0/24를 할당 받았다고 하자.
/31을 사용하게 되면(255.255.255.254)
호스트 주소 : 2개, 네트워크 주소가 7비트 차용해서 2^7=128개 서브넷 얻음
cf) /24가 /31 되려면 31-24=7, 7개 비트 차용
유효 호스트 주소 : 200.15.10.0 - 200.15.10.1 , 200.15.10.2 - 200.15.10.3 .. 200.15.10.254 - 200.15.10.255
-> 그럼 네트워크 주소랑 브로드캐스트 주소는?
- /31은 IP 주소 지정의 표준 규칙 위반, 네트워크랑 브로드캐스트 주소 필요x
/30을 사용하게 되면(255.255.255.252)
호스트 주소 : 4 - 2(네트워크, 브로드캐스트) = 2 , 네트워크 주소가 6비트 차용해서 2^6=64개 서브넷 얻음
cf) /24가 /30되려면 30-24-6, 6비트 차용
유효 호스트 주소 : 200.15.10.1 - 200.15.10.2 (네트워크 : .0 , 브로드캐스트 : .3)
/31 vs /30
/30 사용하는게 일반적 . 시험에서 꼭 /30 사용할 것
가능한 서브넷 수 : 2^차용한 비트 수
CIDR (Classless Inter-Domain Routing)
- 기존의 IP클래스 기반 주소 -> 주소 낭비
- 슬래시 표기법으로 IP주소와 서브넷 마스크 나타냄
VLSM(Variable Length Subnet Masking)
서브넷 크기를 호스트 수에 따라 다르게 설정 가능
->할 때 호스트 가장 큰 것부터 시작
Private IP Address
- RFC 1918 : 공용 인터넷에서 라우팅되지 않는 private IP address 범위 지정
- Private IP Address는 인터넷 연결이 필요 없는 호스트를 위해
외우기!
Class A
10.0.0.0 - 10.255.255.255
subnet mask : 10.0.0.0/8 , 255.0.0.0
Class B
172.16.0.0/12
subnet mask : 172.16.0.0/12 , 255.240.0.0
Class C
192.168.0.0 - 192.168.255.255
subnet mask : 192.168.0.0/16 , 255.255.0.0
Sec9-OSI Layer 2(Data Link Layer)
- Frame은 Layer 2에서 비트로 인코딩 및 디코딩
- Physical Layer의 오류를 감지하고 수정할 수 있는 기능 제공
- Ethernet은 LAN에서 사용되는 Layer2 매체
preamble - 수신자, 발신자가 동기화하는 것 도움
FCS(Frame Check Sequence) - 오류 검출 위한 필드, CRC(Cyclic Redundancy Check) 값 포함
Ethertype - 프레임의 데이터 내부에 캡슐화된 내용을 지정
MAC Address(Media Access Control Address)
- Ethernet은 48비트 16진수 MAC주소 사용 -> 2^48개 MAC주소 제공
- 첫 24비트는 OUI(조직 고유 식별자)로 제조사 식별
Sec10-OSI Layer 1(Physical Layer)
- 전기적 충격, 빛, 무선 신호 형태의 비트 스트림을 네트워크를 통해 전기적 및 기계적 수준에서 전달
- 데이터 송수신을 위한 하드웨어 수단을 제공
UTP(Unshielded Twisted Pair)
- 이더넷 LAN 연결은 현재는 사용x 인 동축 케이블, 꼬임 쌍 케이블, 광섬유 케이블 또는 무선을 통해
- 일반적으로 데스크톱 컴퓨터를 스위치에 연결
- 스트레이트 스루 케이블은 PC 또는 라우터와 같은 단말 장치를 스위치에 연결
- 크로스오버 케이블은 동일 유형의 장치(예: 두 대의 컴퓨터 또는 두 대의 스위치)를 직접 연결
- 최신 스위치는 Auto MDI-X 지원-> 송신 및 수신 신호를 자동으로 재구성하여 원하는 결과를 제공
- 커넥터 유형은 RJ-45 , 최대 길이 100m
Fiber Cables (광섬유 케이블)
- 더 긴 거리 또는 더 높은 대역폭 요구 사항을 지원
ex) 캠퍼스 내 건물 간 또는 건물 내부의 스위치 간 연결
- Single mode, Multi mode지원
- Single mode는 더 높은 대역폭, 더 긴 거리 지원 but 더 비쌈
PoE(Power over Ethernet)
- 표준 네트워크 케이블을 통해 기기에 전원을 공급
-> 이렇게 하면 연결된 모든 기기에 별도의 전원 공급 장치를 사용할 필요x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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